Loading...

자유게시판

철쭉 삽목 방법 철쭉 삽목 시기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GW
작성일 2026.05.11 10:55
분류 취미
15 조회

본문

6368ee2a61e9044cf0fe9572c1ebc1dc_1778464223_6359.jpg
 


철쭉 삽목(꺾꽂이)은 6월 말에서 8월 중순(개화 후, 장마철 전후)에 올해 자란 건강한 새가지를 5~10cm로 잘라 녹소토나 마사토에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잎을 3~4장 남기고 정리한 뒤, 그늘에서 습도를 높게 유지하며 1~2개월 관리하면 뿌리가 내립니다.



1. 삽목 준비물 및 시기


시기: 6월 말 ~ 8월 중순 (가장 적기: 장마철)


삽수(가지): 당해 연도에 자란 새순 중 단단해진 것(너무 연약하면 안 됨)을 5~10cm 길이로 선택


용토: 배수가 잘되는 녹소토, 마사토, 혹은 펄라이트와 피트모스 혼합 용토


준비물: 삽목상(상자), 가위, 발근제(선택)




2. 삽목 방법


삽수 다듬기: 잎을 윗부분에 3~4장만 남기고 아래쪽 잎은 모두 제거합니다.


절단: 아랫부분을 빗면으로 날카롭게 잘라 물오름을 좋게 합니다.


물올림: 자른 삽수를 물에 1~2시간 정도 담가두면 성공률이 높아집니다.


심기: 삽목상에 2~3cm 간격으로, 잎이 흙에 닿지 않을 정도로 깊이(약 2~3cm) 꽂습니다.


물주기: 흙이 충분히 젖도록 물을 줍니다.



3. 삽목 후 관리 (매우 중요)


장소: 직사광선을 피해 50~70% 차광된 그늘에 둡니다.


물 관리: 겉흙이 마르지 않게 매일 1회 이상 물을 주어 높은 습도를 유지합니다.


발근: 약 1~2개월 후 뿌리가 내리면 햇빛을 점차 늘려줍니다.


꽃이 핀 후 전정할 때 나오는 가지를 활용하면 좋습니다.영산홍이나 철쭉류는 비슷하게 삽목하면 됩니다


댓글 0
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/새댓글 쇼핑몰
전체 검색
회원가입